3) C할아버지
연구 대상자의 연령대는 60세, 64세, 74세, 76세로 비슷한 시기를 살아왔으며 연구대상자의 인적사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은 과거 6.25전쟁 혹은 전쟁 직후 태어났다는 점이다. 그리고 형제관계가 지금의 형태와 달리 대가족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이 공통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는 노인의 여가생활이 단순히 남는 시간의 활용이 아닌, 노년기에 이룰 수 있는 개인적 자아실현이자,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역할 담당임을 나타낼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
2. 연구방법
조사방법은 60세 이상의 노인 8명의 표본을 통해, 생애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주
연구
강유진·한경혜(2002)
65세 이상 13명의 여성노인들을 대상으로 인생전환점의 성격과 등장하는 계기, 이에 대한 적응력을 연구
건강상의 사건이나 변화가 자신이 노년임을 인식시켜주는 계기로 작동하고 있음을 보여줌
- 건강상의 악화에도 인생에 대한 재해석을 통해 자신의 삶의 가치를 찾는
제 1장∥ 잊혀진 존재로서 교사의 목소리
◎ 이 작품의 구성
제 1장 : 필자가 왜 교사연구를 해야 하게 되었는지를 『네 학교 이야기』의 기억과 관 련 시켜 설명하였다.
제 2장 : “교사의 삶과 이야기 탐구방법”이다.
제 3장 : “교육과정 연구방법론으로서 생애사연구이다.”
제 4장 : “교사의
Ⅰ. 연구동기 및 목적
처음에 우리는 ‘서울시립대학교 내 아르바이트 위계의식’ 이라는 주제를 잡고 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려고 했다. 그러나 몇몇 응답자들과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교내 아르바이트생이라는 연구대상이 폭이 너무 좁아 우리가 찾고자 했던 위계의식이 뚜렷이 나타나지 않았고
- 남자는 지식을 이야기하고, 여자는 상대를 기쁘게 해줄 수 있는 내용을 이야기한다.
- 남자란, 처음 육감적으로 촉망했던 것을 나중에 마음으로 사랑하게 되지만, 여자는 이와 반대로 처음에는 마음으로 사랑하지만 그것이 드디어 육감으로 넘쳐 나오게 된다.
장 J. 루소와 몽테스큐가 남긴 남녀의
1.제주4.3사건이란?
정의
제주4‧3사건은 “1947년 3월 1일 경찰의 발포사건을 기점으로 하여, 경찰‧서청의 탄압에 대한 저항과 단선‧단정 반대를 기치로 1948년 4월 3일 남로당(남조선노동당) 제주도당 무장대가 무장봉기한 이래 1954년 9월 21일 한라산 금족지역이 전면 개방될 때까지 제주도
평생학습을 도멘(Dohmen, 1996)은 '삶과 함께 동반되는 학습‘으로 정의하였다. 생애사연구(biographical method)는 개인이 중심이 되는 평생학습의 한 가지 방법으로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행동과 학습경험을 체득하는 과정이 연구의 중점이 된다. 생애사 학습이론은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개인이
1.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우리 사회는 국제결혼,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 새터민의 증가로 다문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이재분 외, 2009, 재인용) 2012년 268천명에서 2020년 351천명으로 향후 8년간 31.3%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행정안전부, 2012)
이처럼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면서 다문화 가정의 결혼
Ⅰ. 서론
1.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본 연구는 모녀관계에 대한 관심에서 시작되었다. 어머니와 딸이 맺는 관계는 생애사적으로 봤을 때 여러 가지 관계 중에서 중요한 축으로 자리한다. 여기서 중요하다는 것은 그것이 다른 인간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발현한다는 뜻이다. 여성이